경기도 여주에서 강원도 원주를 연결하여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대하여 실시계획 승인이 2024년 1월 9일 고시가 되었습니다.
여주~원주 복선전철은 동서축 철도 네트워크의 단절구간을 연결하여 수도권과 지역경제 거점 간 연계성을 제고하면서
수도권과 강원권간 직접 연결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철도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강원지역의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1. 사업내용
1) 사업명: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2) 위치: 경기도 여주시 교동 ~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간현리 일원
- 경기도 여주시 교동, 홍문동, 매룡동, 연양동, 신진동, 단현동, 강천면 일원
- 강원도 원주시 문막읍, 지정면, 무실동 일원
3) 사업기간: 2016~2027년
4) 설계속도: 250km/h
5) 사업규모 : 연장 22.171km(복선전철), 정거장 3개소(기존역 개량)
6) 총사업비 : 9,255억원
2. 사업노선 위치도
3. 사업 추진경위
• 2011.04.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국토해양부) 전반기(2015~2020년) 착수 사업으로 계획
• 2012.12. :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기획재정부/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적 타당성 미확보(B/C=0.76, AHP 0.453)
• 2015.07. : 「여주~원주 단선전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재의뢰(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경제적 타당성 확보(B/C=1.04, AHP 0.584)
• 2016.03. 「여주~원주 철도건설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착수 전략환경영향평가용역 착수
• 2016.04. :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 2016.0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에 포함
• 2016.10-12. :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제출, 공람, 설명회, 공청회
• 2017.02.14.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
• 2018.03.29.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제2018-180호)
• 2018.09. : 노반 단선전철 기본설계 착수('19.9월 용역 일시중지)
2020.03~12. :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재조사(KDD 경제적 타당성 확보(B/C=0.85, AHP=0.571)
• 2021.01. 노반 기본설계 재착수(단선전철 복선전철)
• 2021.11.11 ~ 11. 25: 전략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1차) 완료(단선전철 복선전철)
• 2022.01.13. : 기본계획 변경고시(국토교통부제2021-1383호)
• 2022.07. : 여주~원주 복선전철 제1~2공구 노반건설공사 기술제안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 2022.09.27. : 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심의 요청(서면심의)
• 2022.11.11. :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14일간) 11.25.
• 2022.12.27. : 전략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2차) 완료 [기술제안에 따른 일부 선형 변경]
• 2023.01.27. :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제출 및 공고·공람 (2023.01.27. 2023.02.24.)
• 2023.02.09. :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 개최(여주시, 원주시)
• 2023.05.15. ~ 05.30. : 주민 등의 의견수렴 결과 및 반영 여부 공개(14일 이상)
4. 정거장
정거장은 총 3개 역으로 구성이 되며, 기존에 있는 역을 개량하는 것으로 진행을 합니다.
본인 토지 편입여부를 확인하실 분은 아래 고시문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산 북구 해양관광단지 추진, 축구장 239개 규모 (0) | 2024.01.17 |
---|---|
여수 무술목 관광단지 조성사업 (0) | 2024.01.16 |
전세사기 의심 공인중개사 3차 점검 결과와 주요 적발 사례 (0) | 2024.01.16 |
경기도, 부동산 거래 거짓신고자 174명 적발. 과태료 5억 부과, 세금 탈루 의심 375건 (0) | 2024.01.11 |
마산 자유무역지역 국가산단 지정 확정 (0) | 2024.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