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역 미래형 환승센터 기본계획 착수, 미래 교통체계 변화에 적극적 대응
마산역 중심 연계교통수단 60초 환승 실현
4차 산업혁명 등으로 교통 분야에 ICT와 혁신기술이 융·복합되고 UAM, PM 등 새로운 모빌리티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창원특례시는 새로운 모빌리티 상용화 시기에 맞춰 모빌리티 간 편리한 연계를 위한 ‘마산역 미래형 환승센터(MaaS Station)’ 조성에 나섭니다.
2024년 1월 19일 ‘마산역 미래형 환승센터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의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1. 마산 모빌리티 타워 계획(안)
1. 규모 : 지하 1층 ~ 지상 4층 규모
2. 총 사업비 : 530억원(예상)
3. 목표연도 : 2028년
4. 마산역 미래형 환승센터’는 작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업으로, 국비 2억 5천만 원, 도비 7천5백만 원 지원받아 총 5억 원의 용역비를 투입해 올해 11월까지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을 수행합니다.
5. 용역내용
1) 마산역 주변 마스터플랜 수립
2) 마산역 미래형 환승센터 기본계획 수립
3) 공공교통시설 타당성 평가를 수행
6. 주변 상권과의 연계
이번 용역의 주요 내용으로 마산역 주변의 마스터플랜 수립을 통해 마산역을 중심으로 주변 상권과 연계 개발을 위한 종합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마산역 미래형 환승센터’의 역할과 주변 상권까지 상생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2. 모빌리티 타워 층별 구조
1. 지하 1층 : 트램, 시내버스, 공항, 전세버스 대기공간, 환승연결통로(승강장)
2. 1층 : 택시 승하차장, 자전거, PM, 환승 및 배웅시설
3. 2층 : 자율주차시스템, 친환경차 충전시설
4. 3층 : UAM대합실, 환승지원시설, 연결통로
5. 4층 : UAM Veriport, AAM, Drone
마산역 미래형 환승센터는 미래교통을 혁신할 핵심 거점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으며, 또한, 마산역 미래형 환승센터 기본계획은 부전-마산 복선전철과 남부내륙철도, 3·15대로 BRT 구축사업, 도시철도(트램) 계획과 UAM·자율차·PM 등 미래 모빌리티까지 고려하여 모든 교통수단이 유기적으로 연계 및 환승할 수 있는 교통거점으로 조성하는데 초점을 맞춰 진행을 할 계획입니다.
자료출처 : 창원시청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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